알기 쉬운 로고타입(워드마크, 심볼마크, 엠블럼 , CI, BI 로고 용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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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디자인을 의뢰할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많은데 의뢰할때 어떻게 할지 모르겠고, 의뢰자와 디자이너 커뮤니케이션의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최상의 로고디자인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로고 용어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로고(Logo)
로고는 기업의 얼굴이며, 기업을 나타내는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포괄하여 표현할때 쓰는 말입니다.
"우리 회사의 상징물을 제작해주세요"와 로고디자인은 일맥상통하는 말이 되겠습니다.
워드마크(Word Mark),텍스트로고(Text Logo)
텍스트로만 만든 로고타입입니다. 보통은 서체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고 서체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서체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워드마크와 로고타입은 글자 형태이기 때문에 브랜드가 잘 읽히도록 심플하거나 간략하게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볼마크(Symbol, Symbol Mark)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로고형태라고 볼 수 있는 로고입니다. 심볼 이미지로만 표현되어 브랜드마크처럼 사용도 가능합니다.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전달하는데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심볼과 워드마크를 따로 사용하기도 하며,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심볼만으로는 의미 전달이 어려울 때 사용하기 좋은 로고입니다
엠블럼(Emblem)
심볼과 텍스트를 도형안에 맞춰 만든 로고입니다. 하나의 문양처럼 만든 형태를 엠블럼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원형으로 만들며, 텍스트를 사용해 심볼의 특징을 살려줍니다.
CI(Corporate Identity)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CI라고 합니다. 기업의 철학,사명,비전 기업의 이미지를 하나로 통일시켜줍니다.
예를 들면 삼성로고가 CI이며, 갤럭시가 BI라고 할 수 있습니다.
BI(Brand Identity)
브랜드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BI라고 합니다. 기업 경영전략의 하나로써 상품 자체에 매력을 부여하면서 기업 이미지를 높여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나이키로 예를 들면 조던이 BI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로고타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로고제작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자료였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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